loading
본문 바로가기
취업 준비/도시가스

중앙난방 지역난방 개별난방은 어떻게 다른가? 꼭 알아야 할 장단점과 차이점은?

by 사랑서 2021. 7. 26.

지역난방 개별난방 중앙난방 등 난방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이에 각 난방의 장단점과 차이점 등 어떻게 다른지 요금 보일러 관리 필요성 탄소배출 선택적 가동 여부 등 자세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각각 난방 종류의 정의와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지역난방,중앙난방,개별난방(자동제어,열교환기)_자동제어김과장 유튜브

목차

     

    1. 중앙난방

     

    1) 중앙난방이란?

     중앙난방이란 건물의 한곳에 보일러나 가열기 같은 것을 집중적으로 설치 및 배치하여서 건물의 각 부분에 증기나 온수 혹은 온풍 같은 것을 보내어서 난방하는 방식입니다. 중앙난방이라는 말 그대로 중앙에서 난방을 보급하는 방식이죠. 중앙난방의 원료로는 천연가스 즉 도시가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중앙난방 장단점 및 특징

     중앙난방은 비교적 이전에 많이 사용되던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공동주택의 경우, 중앙난방에서 개별난방이나 지역난방으로 전환을 시도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추세의 이유를 알기 위해서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 중앙난방 장점

     중앙난방의 장점으로는 개인 보일러를 개인의 집 내부에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개인의 집이 아닌 집 외부에서 도시가스를 이용하여 난방을 지원하기 때문에 주거공간 내에 보일러 설치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로 인해 보일러가 있을 자리에 다른 수납공간을 마련하는 등 공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 외에도, 보일러의 유지 및 보수 관리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보일러가 망가지는 등의 개인관리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중앙난방의 대형보일러가 망가진다면 딱히 손을 쓸 방도가 없기 때문에 양날의 검이라고 할수도 있겠습니다. 

     또한 고온의 난방 온도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중앙에서의 보일러가 난방을 진행하고 이를 근처 건물 혹은 건물 의 각 부분에 뿌려주기 때문에 비교적 높은 온도의 난방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록 개별난방 보다는 낮은 온도일 수 있지만 지역난방보다는 높은 온도로 난방 이용이 가능합니다.

     

     - 중앙난방 단점

     중앙난방의 단점은 꽤나 치명적이기 때문에, 많은 공동주택들이 중앙난방에서 개별난방이나 지역난방으로 전환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가장 큰 단점으로는 선택적 가동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온도를 느끼는 정도가 다르고, 집의 높이마다 채광이 다르고 온도가 다르기 때문에 주택 1세대마다 선택적으로 난방을 가동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중앙난방의 경우 선택적인 작동을 할 수 없습니다. 중앙난방은 중앙에서 보일러를 가동할 때만 난방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 겨울에 외출 후 집에서 따뜻한 난방을 이용하고 싶을 때 중앙난방 식의 난방이라면 난방을 이용하지 못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중앙난방의 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개별난방은 쓴 만큼 비용이 청구되고, 지역난방 또한 그리 높지 않은 비용인 반면에, 중앙난방 요금은 상대적으로 높게 청구되고 있습니다. 높지 않은 만족도에 난방 비용만 많이 지출하게 되니 선호도가 낮을 수 밖에 없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개별난방

     

    1) 개별난방이란?

    개별난방이란 개별적인 건물을 대상으로 하는 난방 방식입니다. 말그대로 중앙난방이 중앙에서 원료를 사용하여 각 부분으로 난방을 뿌려주었다면 개별난방은 개별 세대에게 도시가스를 보내고 각 세대의 보일러를 통해 난방을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중앙난방에서 한 층 진일보한 형태라고 할 수 있는 개별난방에는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2) 개별난방 장단점 및 특징

     

     - 개별난방 단점

    개별난방의 단점으로는 주거공간 내에 보일러를 설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보통 배란다 구석에 보일러를 설치하는 편이지만, 배란다의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에게는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로 인해서 보일러를 개인적으로 관리해야하는 필요가 생깁니다. 잘 고장나는 편은 아니지만 보일러 업체를 통해 a/s를 받아야 하고 고장이 났을 때 난방을 이용못하는 점이 단점입니다.

    개별난방 장단점 보일러
    개별난방 장단점 보일러

     

     - 개별난방 장점

    개별난방은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중앙난방의 가장 큰 문제였던 강제적 난방이 사용자의 의지대로 난방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해결되었다는 점입니다. 개별 난방은 선택적으로 집마다 다른 환경을 고려하여 보일러를 사용함으로써 마음껏 사용할 수 있고, 절약을 하거나 평소에 필요가 없을 때에는 보일러를 끔으로써 난방을 이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의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비용으로도 연결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도시가스 요금이 '내가 사용 한 만큼' 나온다는 것입니다. 중앙난방은 중앙에서 사용한 연료비를 공동부담해야 하는 시스템이며, 지역난방 또한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는 있지만 열병합발전소의 열배관을 통해 지역적으로 난방을 공급하기 때문에 기본료가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이에, 딱 '내가 사용 한 만큼'만 비용을 지출하기 때문에 도시가스 요금을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아주 큰 장점으로 중앙난방과 지역난방에 비해 고온의 난방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지역난방에 비해 메리트가 있는 장점입니다. 지역난방은 열병합발전소에서 천연가스와 같은 원료를 이용해 90도 이상의 고온수를 만들고 이를 열배관을 통해서 각 지역에 뿌리기 때문에 고온수가 이동하는 동안 온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열배관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후되고 이물질이 끼게 되어 열 전달의 효율이 낮아지게 되고 3년 5년 10년이 지나면서 지역난방을 이용하더라도 미지근한 난방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달리, 개별난방은 집까지 도시가스가 전달되고 이를 이용하여 집 내부의 보일러에서 바로 가열하여 뜨거운 물을 만들기 때문에 뜨거운 물을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겨울에 보일러를 떼고 등을 뜨끈하게 지지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지역난방을 개별난방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3. 지역난방

     

    1) 지역난방이란?

    지역난방 장단점 열병합발전소
    지역난방 장단점 열병합발전소
    * 열병합발전소

     지역난방을 이해하기 위해선 먼저 열병합발전소를 이해해야 합니다. 간단한 원리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열병합발전소는 발전소인데, 폐열을 이용하는 발전소입니다. 기존 발전소처럼 원료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합니다. 전기를 생산할 때 나오는 열을 다른 발전소에서는 그냥 버리게 되는데, 열병합발전소는 이 열을 이용하여 물을 90도 이상으로 데우고 열병합발전소로부터 인근 지역에 이르기까지 배관을 길게 설치하여 고온수를 배관을 통해 보내어 일정 지역의 난방에 이용하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열병합발전소는 폐열을 이용하기 때문에 타발전소에 비해 고효율 발전소로서 인정 받고 있으며 정책적으로도 장려되고 있는 발전소입니다.

     지역난방은 열병합발전소와 같은 중앙의 난방 기관에서 한 지역 내의 여러 건물에 대하여 온수나 증기를 보내는 방식의 난방입니다. 열병합발전소로부터 이어진 배관으로 지역단위의 규모에 뜨거운 물을 담은 배관이 열전달을 통해 훈훈한 공기를 만들어주는 난방 방식입니다. 최근 정책의 장려로 인해 많은 신도시에서 이용하고 있는 난방방식이며, 새로 지어지는 도시나 공동주택에서도 흔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뜨겁진 않지만 훈훈한 정도의 난방 제공으로, 겨울철에 집에서 내복이나 외투 정도를 입고 난방을 이용합니다.

     

    2) 지역난방 장단점 및 특징

     

    - 지역난방 장점

     지역난방의 장점으로는 중앙난방처럼 보일러를 따로 집에 놓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작은 수납공간을 하나 더 만들 수 있으며 보일러를 따로 관리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계량기와 온도조절기 등 관리해야 할 것들이 추가되기는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난방은 열병합발전소에서 열을 공급하기 때문에 열생산의 열효율이 높습니다. 전기를 만든 후 남는 폐열을 사용하는 난방이기 때문에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만드는 시스템이고 좀 더 친정책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지역난방 단점

    지역난방의 치명적인 단점으로는 미지근한 난방이라는 점이 있습니다. 물을 이동시켜서 열을 전달하기 때문에 열전달에 있어서 배관의 상태가 중요하며, 고층의 주택에 열을 전달할 때에는 고층에서는 비교적 더 미지근한 물을 전달 받게 됩니다. 이는 사용자들의 불만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뜨끈한 온도를 원하는 사용자들은 개별난방으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비용은 낮다고 알려져 있으나, 온도 제공에 비한 비용은 저렴하지 않다는 의견이 많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훈훈한 정도의 난방을 제공할 때 적당한 비용을 지출하지만 개별난방처럼 뜨끈한 난방을 이용하려고 할 때에는 큰 비용이 지출됩니다. 이마저도 고층의 경우에는 고온수가 전달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비용을 감수하고서라도 뜨끈한 난방을 이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중앙난방 개별난방 지역난방 차이 및 장단점
    <표 1> 난방 종류별 특징(공급권역 단지 수: 첨부2. 서울특별시 정보공개마당 참조), (빨강: 단점, 파랑: 장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