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정보!/강철부대

[강철부대 파헤치기] 출신 연예인/지옥주, 훈련/UDT, 707, 해병대, SDT, SSU, 특전사/정보/특징

by 사랑서 2021. 3. 24.

강철부대의 방송으로 군부대에 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강철부대에 나오게 된 6가지의 부대에 대한 정보와 훈련정보 그리고 출신 인물까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UDT, 특전사, 해병대, SDT, SSU, 707까지 특수부대들에 대한 정보입니다.

 

 

1. 특전사(특수전사령부)

특전사 강철부대
특전사 마크

정보

대한민국 육군 소속의 특전사는 자랑스럽고 용맹한 대한민국의 군인입니다. 제 1전투단의 창설은 1958.4.1. 제 1공수특전단의 창설은 1958.10.1. 특수전사령부의 창설은 1969. 8. 18.입니다. 특전사는 인질구출, 정보전, 특수한 정찰, 직접적 행동, 게릴라전, 폭파작전, 암살작전, 침투 등의 역할을 합니다.

대표적인 부대 구호로 '안 되면 되게 하라." 라는 구호를 사용하는데요, 적극성이 돋보이는 군인 정신이 드러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공수부대'라는 명칭으로 불리워지기도 합니다.

인물

특전사로 유명하신 분은 이승기 님, 박군 님이 떠오르는데요. 제 19대 대통령 문재인님도 특전사 출신이십니다. 배우 주지훈님 또한 특전사 상근예비역 출신입니다.

문재인 대통령 특전사 출신
문재인 대통령 특전사 출신
배우 주지훈 특전사 출신 연예인
배우 주지훈 특전사 출신
가수 박군 특전사 출신 연예인 미우새
박군 특전사 출신 연예인
가수 배우 이승기 특전사 출신 연예인
이승기 특전사 출신 연예인

훈련/특징

특전사 훈련 과정 지원
특전사 훈련

- 특전사는 추가적인 여러 일들로 업무량이 많다고 합니다(국가행사, 경호, 수중 정화 작업 등)

- 공수훈련 : 분기별로 강하를 하며 낙하산을 타고 내려오는 공수훈련을 합니다.

- 천리행군 : 어려운 걸로 명성이 자자한 천리행군인데요. 

- 산악스키훈련 :  혹한기에 행하는 훈련으로 스키를 타고 침투하는 훈련입니다.

- 산악유격훈련 : 산악에서 생존하는 방법을 배우는 훈련입니다.

- 특전사 훈련은 침투-은거지점령-특수작전-퇴출 의 과정으로 요약된다고 합니다.

- 열기구/헬기/비행기 타고 4회 뛰어내려야 공수훈련 인정된다고 합니다.

- 내륙전술종합훈련 때는 수십km를 수십kg 군장을 메고 이동한다고 합니다.

- 국군의날 시범 준비도 하는데 이게 꽤 힘들다고 합니다. 수개월 동안 품새를 맞추고 굉장한 복습과 연습량으로 지친다고 하네요. 

- 천리행군은 400km에 해당하는 거리를 행군한다고 합니다. 그것도 3주 동안 훈련 후 바로 진행해서 굉장히 체력적으로 한계에 다다르고, 총 7일 간 행군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빠른 걸음으로 행군하기 때문에 물집은 기본이고 잠도 충분히 재우지 않는다고 합니다. 산악과 도로를 넘나들면서 육체의 한계를 느낄 수 있다고 해요.

 

2. 해병대(해병대수색대)

해병대 지옥주 극기주 훈련
해병대 마크

정보

대한민국 해병대는 일반인에게도 굉장히 유명한 부대입니다. 군대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해병대의 악기바리라던지 해병대부심이라던지 많이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혹독하기로 소문난 훈련을 진행하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비군들 사이에서도 빨간 명찰의 위엄을 풍기는 멋진 부대입니다.

해병대는 1949.4.15에 창설되었으며, 대한민국 해군 소속입니다. 일반인에게도 유명한 '귀신잡는 해병대'라는 구호를 포함하고 있고 용맹한 모습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팔각모 사나이'라는 군가가 있으며 팔각모는 해병대에게 상징적이기도 합니다. 1950년에 발발한 6.25전쟁에도 투입되어 큰 성과를 올린 역사가 있으며, 베트남 전쟁에도 파병되어 전투한 역사가 있습니다.

인물

유명한 해병대 인물로 샤이니 민호님, 김흥국 님이 떠오르네요. 가수 남진, 가수 이정, 배우 현빈, 개그맨 임혁필, 배우 윤시윤, 가수 악동뮤지션의 이찬혁, 가수 로이킴 등 해병대 인물이 많이 있습니다. 이번 강철부대에는 오종혁님이 출연하셨습니다.

샤이니 민호 해병대 출신 연예인 가수
샤이니 민호 해병대 출신
배우 현빈 해병대 출신 연예인
현빈 해병대
김흥국 해병대 출신 연예인
김흥국 해병대 출신 연예인
가수 남진 해병대 출신 연예인
가수 남진 해병대 출신

 

훈련/특징

- 해병 교육 후 실무생활을 하다가 교육 차수에 따라 수색대 교육을 받습니다. 수색대 교육은 총 10주입니다.

- 벌레를 먹이는 선임 문화가 있다고 합니다. 부대 바이 부대이지만 어떤 데는 시늉만 하면 됐다고 하고 어떤 데는 진짜로 먹게 하는 데도 있다고 하네요. 

- 악기바리라는 해병대 식고문이 있다고 하는데요, 요즘엔 많이 좋아졌다고합니다. 기사에 따르면 강제로 초코바 180개를 먹이는 등의 가혹행위가 있었답니다. 물론 부바부 선임 바이 선임이지만 성추행도 만연했던 안 좋은 군문화가 있었다고 합니다.

- 수색교육이 있는데, 지옥주라는 게 있습니다. 지옥주 때는 밥을 거의 안주고 잠도 거의 안재운다고 합니다. IBS(보트)를 머리에 이고 식사를 하며 식사량이 평소 50%라고 합니다. 잠은 1일 1시간으로 제한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진통제를 먹어가며 훈련을 받기도 하며 극한의 체력 훈련을 한다고 해요. IBS를 머리에 이고 움직이며 얼음물에 몸을 담그고 젖어 있는 군복을 입은 채로 견뎌냅니다.

해병대 훈련 극기주 지옥주 썰 악기바리 벌레
해병대 훈련

3. 707(제707 특수임무단)

707 특임대 박수민 백호 부대 훈련 지옥주 극기주
707 특임대 백호 부대

정보

707은 1981.4. 17에 제 707 특수임무대대가 창설되었고 2019.2.1에 제 707특수임무단이 창설되었습니다. 백호부대라는 명칭으로 대한민국 육군 소속입니다. 특전사 중에 최고라고 불리우기도 하는 707특임대이죠. 육군 내의 대테러부대 임무들을 맡고 있습니다. 이전 606부대가 맡았던 대테러임무를 707부대가 맡게되었습니다. 탈레반 사건 당시 아프가니스탄에 급파되어 인질 구출 작전을 준비하기도 했습니다. 707부대는 대테러부대로 알려져있지만 이 분만 아니라 직접타격을 하는 등의 임무도 맡고 있습니다.

인물

707특임대 출신 인물로는 강철부대에서 화제를 모았던 박수민님, 배우 이형석님, 한화이글스 송주호 선수 등이 있습니다.

송주호 707 특임대 출신 연예인 운동 선수 한화이글스
송주호 707 특임대 출신
강철부대 707 특임대 출신 박중사 박수민
707 특임대 출신 박중사 박수민

훈련/특징

- 특전사 중 뛰어난 퍼포먼스의 군사가 선발되어 707특임대로 간다고 알려져있습니다.

- 개개인 모두 육/해/공 침투가 가능 할 정도로 강도 높은 훈련으로 영국/미국 등과 실전훈련을 하곤 합니다.

- 대테러 훈련: 6개월간 기본 보병 전투 기술, 이후 6개월 간 특수 전투 훈련 포함

- 공수훈련을 비롯한 다양한 고강도의 훈련을 수행함

707 특임대 훈련 사진 추풍령인질사건 대테러
707 특임대 훈련

- '추풍령인질사건'의 주인공.

한겨울 새벽 칼바람이 부는 경부고속도로 추풍령휴게소. 해병대 서xx 중사가 시외버스 승객 19명을 인질로 잡고 ‘귀신 잡는’ 해병대요원과 숨쉬기도 어려운 팽팽한 대치를 하고 있었다.

이미 술에 취해 극도로 흥분한 서 중사는 버스안에 크레모아를 설치해놓고 한손에는 크레모아 격발기를, 또 한손엔 장전된 M16소총을 들고 “도망간 아내를 데려오라” 고 소리를 질러댔다. 서 중사나 서울진입을 막고 있는 해병대원 모두 탈출구는 없었다.

정적을 깨듯 통제된 고속도로를 통해 허름한 봉고차 한대가 나타나 머리부터 온통 검은색의 복장을 한 10여명을 내려 놓았다. 서두르지는 않았지만 이들은 익숙한 손놀림으로 트렁크에서 망원렌즈가 달린 저격용소총, 기관단총 권총 등 온갖 무기로 무장하기 시작했다.

잠시후 작전개시를 알리는 ‘저격’ 명령이 떨어지자 행동이 기민해지기 시작했다. “셋, 둘, 하나, 출발” 검은 복장의 2명이 허리를 90도로 꺽고 지그재그로 시외버스 앞쪽으로 내달리자 버스창밖으로 소총이 난사됐다. 서 중사의 시선이 앞쪽으로 쏠리는 틈을 이용해 다른 한켠에 있던 2명이 버스밑으로 신속하게 숨어드는가 싶더니 어느새 버스후미의 범퍼를 밞고 올라서 있었다. 한발의 총소리를 들은 사람은 많지 않았다. 86년 12월3일 있었던 소위 ‘추풍령 무장탈영병 사건’ 의 전말이다.(당시 일반인에게 서 중사는 자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무말 없이 왔다 한마디도 남기지 않고 영화의 한장면처럼 사라진 검은 베레모에 칡흙같은 검은 옷을 입은 대원들이 바로 국군 대테러부대인 ‘707특수임무대대’ 요원들이다.

4. UDT(해군특수전전단)

UDT musat 훈련 극기주 지옥주
UDT 마크

정보

약칭 특전단의 해군특수전전단 UDT의 이력은 1955년 수중파괴대의 설치 이후 2000년 특수전여단으로 개편되고 이후 특수전전단으로 2012년 개편되었습니다. 대한민국 해군 소속이며 수중 파괴, 대테러 임무를 수행하고 직접 타격, 특수 정찰 등의 임무를 수행합니다. 

'불가능은 없다'라는 구호로 강인한 군인 정신으로 무장한 모습을 보이는 부대로서, 국군 내에서 선진화 된 특수부대 중 하나입니다. 개개인은 1개 이상의 주특기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서구화된 부대로서 미국과의 합동 훈련을 진행합니다. 북파공작, 베트남전 참전, UAE 파견 등을 해왔습니다.

인물

UDT는 최근 가짜사나이의 영향으로 많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출신 인물로는 김계란님, 에이전트 H님, 산악인 엄홍길님, 이근 대위, 배우 정동남님 등이 있습니다.

정동남 udt 출신 연예인
정동남 udt 출신
김계란 udt 출신 연예인 훈련 정체 얼굴
김계란 udt
산악인 엄홍길 udt 출신 연예인
산악인 엄홍길 udt
udt musat 출신 이근 대위
udt 이근 대위

훈련/특징

udt 훈련
UDT 훈련

- 평균 수료율이 40% 미만일 만큼 수료하기 어려운 부대입니다.

- 다른 특수부대와 같이 고강도의 여러 가지 훈련을 진행합니다.

- UDT 극기훈련 지옥주 훈련: 극한의 한계로 몰아 넣는 훈련을 합니다. IBS를 이고 훈련하기도 하고, 스쿠버 훈련, 저체온증에 걸려서 퇴교한 교육생도 있을 정도의 추위와 싸웁니다. 서로 오'줌을 싸서 온기를 더하며 버틴다고 얘기합니다. 극한의 상황에서 실제로 환각과 환청증세가 있으며 이를 버티며 수료를 마친다고 합니다. 모든 생리 현상을 군복에다가 해야하며 수면 극복 훈련시에는 앉혀놓고 졸면 십자 연대 책임으로 바닷물에 들어갔다 온다고 하는 얘기가 있습니다.

5. SDT(군사경찰 특임대)

정보

강철부대 강준이 소속된 SDT는 Special Duty Team으로, 군사경찰로서 대테러 초동조치, 무장 탈영병 체포 등의 임무를 수행합니다. 최정예 병력이 임무를 맡으며 육군, 공군, 해군 각각이 군사경찰 특수임무대를 보유합니다. 주요 임무는 테러 사건이 발생했을 때 제일 빠르게 테러 현장에 도달하여 더 이상의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도록 통제하고 직접 대테러 작전을 본격적으로 맡게 될 부대가 도착할 때 까지 통제할 수 있는 조치를 합니다. 현역 병사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검정 옷, 검정 장비의 특수임무반은 민첩하게 움직입니다.

강철부대 강준 sdt 경찰
강철부대 강준 SDT

 

훈련/특징

sdt 훈련 사진 강철부대 정보
SDT 훈련

- 체력훈련 : 매일 체력을 위해서 고강도의 훈련을 수행합니다. 근력부터 지구력까지 키울 수 있도록 훈련합니다.

- 사격훈련 :  회전 사격, 서서 쏴 등의 다양한 환경에서 사격을 할 수 있는 사격을 훈련합니다.

- 레펠훈련 : 줄에 몸을 연결하여 줄을 타고 침투할 수 있는 레펠 훈련을 진행합니다. 도심 내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대테러 임무의 훈련으로, 헬기 레펠 훈련 등도 이루어집니다.

 

6. SSU(해난구조전대)

ssu 훈련 정보
SSU 마크

정보

해난구조전대는 2018.9.1에 창설됐고, 해상공작대가 1950.9.1 해난구조대가 이후 1954.8.1에 창설되었습니다. 대한민국 해군의 소속으로 해양 재난이나 사고에 인양 및 구조 작전을 수행하는 특수부대입니다. Sea Salvage Rescue Unit으로 SSU라고 부릅니다. 평시와 전시를 나눠서 수행하게 됩니다. 평시에는 해난 구조의 업무를 주로 하게 되며 전시에는 상륙작전 등에 참여하게 됩니다. 인천상륙작전에 참여한 바 있고 천안함 인양에 참여하였으며 1994년 성수대교 붕괴사고와 2014년 세월호 침몰 사고에도 투입되었습니다.

'살아만 있어다오 우리가 간다'라는 구호가 구조전대의 믿음직한 위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SSU출신 연예인은 정보가 없네요.

 

훈련/특징

ssu 훈련
SSU 훈련

- 심해잠수사가 있습니다. 베테랑 잠수사로서 심해잠수능력이 굉장히 뛰어나다고 합니다. UDT나 특전사를 능가하는 퍼포먼스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 10여개의 교육 훈련으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 병 과정으로 12주를 거쳐 부사관 과정과 장교 과정 23주를 거쳐 해난구조대원이 됩니다. 수영과 잠수에 능하고 폭파 실습, 구조 작전 등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 마스크에 물이 들어가는 상황을 대비해 마스크 안에 물을 채우고 밥을 먹는 등 하루 종일 코로 숨을 쉬지 않는 연습을 한다고 합니다.

- 6km 바다 수영을 진행하며 극한의 상황에서 고강도 훈련을 한다고 합니다. 반나절 정도 내내 수영을 하게 되며 근육경련과 마비로 몸을 떨게 된다고 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