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Music 리뷰/힙합

오왼(Owen)(전 오왼 오바도즈) 나이/키/논란/앨범/행보/딩고/쇼미더머니/인스타/성격/소속사

by 사랑서 2021. 3. 19.

이번엔 팬심 가득한 포스팅이 될 것 같습니다. 래퍼 오왼(owen)입니다. 오왼 오바도즈로 활동 했었죠. 여러 가지 논란으로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르기도 했었지만, 실력 하나는 누구에게나 인정받고 있습니다(안모 님은 아닌 것 같지만요). 오왼님의 전 앨범, 전 곡을 자주 듣고 있어서 자세한 포스팅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오왼 오바도즈 대마초 흡연 여자친구 여자
친밀도

오왼 쇼미 모음_신지훈 유튜브_ 개인적으로 1:40초부터 

 

 

오왼 정보

1. 본명, 오왼 오바도즈 뜻

오왼의 본명은 김현우입니다.

래퍼 '오왼'의 뜻은 '오른쪽 왼쪽'의 줄임말입니다.

이는 오왼님의 종교(신앙) 기독교에서 비롯된 예명인데요,

마태복음 5장 39절(5:39)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며" 라는 구절에서 따온 랩 네임이라고 합니다.

<오왼-뜬 구름(feat. pH-1)>를 재생하면 바로 인트로에 마태복음 5장을 읽으면서 시작합니다. 이때 등장하죠.

뜬구름(feat. pH-1)_MKIT RAIN 유튜브

 

 

원래는 오왼 오바도즈(Owen ovadoz)로 활동하면서, '오왼'의 자비로운 기독교인으로서의 마음가짐과 '오바도즈(중독)'이라는 세속적인 속성을 뜻하는 단어의 조합으로 본인의 이중적인 면모를 나타내고 싶었다고 했는데요,

정규앨범 4집 <Smile>를 발매하면서 앞으로는 밝은 '오왼'으로서 활동하겠다고 말하며 랩네임음을 바꿨습니다.

실제로 앨범에서도 밝고 희망찬 음악을 보여줬습니다.

owenmyown ovadoz 인스타그램 IG 사진
오왼 사진

2. 나이, 학교, 소속사, 출신, 미국

출생은 1991년 10월 13일 생일로, 현재 31세입니다 만으로 29세이네요. 키는 178cm라고 합니다

소속 크루는 basecream이라고 나타나있어요. 가사에서 샷아웃 한 것을 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학력은 총신대학교 영어교육과 중퇴이며, 오왼의 <개폼> 2절 첫부분(1:45)에서도 나타나있죠. 개폼은 <Sting-shape of my heart>를 샘플링한 곡으로서 인기 있는 곡입니다. <비-태양을 피하는 방법>에서도 샘플링 했었죠.

오왼-개폼(feat. THAMA)_MKIT RAIN 유튜브

레이블은 MKIT RAIN(메킷레인) 소속입니다. 래퍼 루피가 수장으로 활동중이며 나플라, 블루 등이 소속되어 있어요. 'make it rain'이라는 관용구를 사용했습니다. 뜻은 '큰 성공을 하다', '돈 비를 뿌리다' 이런 뜻이 있어요.

오왼 메킷레인 탈퇴 블루 루피 영웨스트 나플라 대마초 행보
오왼, 블루, 루피

돕덕과 Wons N Dollas를 결성해 앨범을 발표한적 있고, Sous Chef를 현재 aomg의 하이어에 있는 pH-1과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pH-1님이 공연해서 말하기를 본인이 처음으로 한국에 왔을 때 무대에 세워준 분이 오왼님이라고 하는 말씀을 하신적 있습니다. 두 분께서 친하게 지내시며 서로 피처링을 해주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오왼-Buddy(feat. pH-1)>라는 곡이 떠오르네요.

오왼, pH-1 - Buddy_언컴uCm 유튜브

출신은 locked and loaded 2절 첫구절에 의하면 '출처를 의심하지마 뉴 저지부터 이어지는 내삶에 다 녹여놨지'라는 가사를 통해 뉴저지라고 생각이 됩니다. 오른쪽 목에 뉴저지라는 타투가 있습니다.

 

오왼 성장통 ep 정규 앨범 포엠 poem problomatic changes 싱글
오왼 사진2

3. 행보, 딩고

오왼님은 쇼미더머니3에 참여해서 이를 계기로 더콰이엇 님에게 도움을 받으며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도 debi 님과 ODB를 결성하며 주목을 받기 시작했었어요.

이후 2015년 nafla와 함께하며 <nafla-locked and loaded(feat. Owen Ovadoz)> 2절에서 산X 님을 디스하기도 하며 굉장한 기량을 뽐냈었습니다. 아직도 많이 듣는 너무 듣기 좋은 곡입니다.

(뮤비)nafla-locked and loaded(feat. owen ovadoz)_nafla 유튜브

 

그리고 그 이후 2016년 발매한 정규 1집 <P.O.E.M>이 현재 명반이 되었습니다.

한국 붐뱁 앨범 중 poem은 누구에게나 인정 받는 앨범이에요. (이후 설명)

이어서 발매한 싱글 <City>는 큰 인기를 끌었어요. 오왼을 알린 데에 한 몫하는 트랙이에요.

곡 인트로에 나래이션으로 '왼아 이거 누구비트야?' '이거 그룹이름(그루비룸)이요' '누구?' '그룹이름이요' 'it's groovyroom man~'라고 하며 시작하는데, 재밌게 잘 짰던 트랙이라고 생각해요. 이 때 그룹이름의 인지도가 확 상승했죠ㅎㅎ

오왼 오바도즈-city_1theK 원더케이 유튜브

그리고 쇼미더머니에도 많이 나온 래퍼입니다.

쇼미더머니 3, 4, 777, 8, 9 에 나왔습니다.

최근 9에서는 논란으로 중간부터 통편집+통모자이크 처리를 당했었죠.

이후에도 끊임 없는 활동을 통해 현재까지 EP2장(포엠2, 성장통) 정규5장과 싱글앨범들을 발매하며 리스너들에게 즐거움을 줬습니다.

또한 유튜브에서 딩고와 함께 메킷원, 메킷레인 버라이어티(?)를 찍기도 했습니다. 이 영상들도 꽤 많은 분들이 좋아해주셨어요.

메킷레인 버라이어티 ep.9_ 메킷원 MKIT WON 유튜브

 

4. 인스타, 성격

인스타 때문에 논란을 많이 만들었으며, 실력 또한 저평가 받게 된 부분이 있습니다. 평소에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며 필터링(?)을 거치지 않는 솔직함을 드러내며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분노조절 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루머가 있으며 인스타그램에서 아무렇지 않게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안티로 돌아서기도 했으며, 팬들의 안타까움을 사기도 했죠.

owenmyown 이라는 계정으로 활동했었으나 현재는 아이디를 비활성화 내지는 삭제한 것으로 보이며 검색이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오왼은 더콰이엇&팔로알토(P&Q) 가 진행했던 <국힙상담소>에서도 화를 참는 방법을 질문하기도 했었습니다.

평소에 성격, 분노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는 것으로 보여지기도 합니다.

국힙 상담소 오왼 오바도즈편_Stone Music Entertainmetn 유튜브

 

오왼 앨범

현재까지 멜론 기준 총 100곡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EP앨범은 2장(성장통, P.O.E.M 2), 정규 앨범은 5장을 발매했습니다.

정규1집: P.O.E.M (2016.01.15)
정규2집: Problematic (2017.08.27)
정규3집: changes (2018.04.20)
EP앨범: P.O.E.M. Ⅱ (2019.03.19)
정규4집: Smile (2019.11.14)
EP앨범: 성장통 (2020.07.14)
정규5집: 소년 (2020.10.08)

팬으로서 모든 앨범을 좋아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포엠2를 제일 좋아합니다. owen님을 파기 시작한 앨범이거든요 ㅎㅎ

지금까지도 저는 poem2가 제일 듣기 좋습니다.

그렇지만 가장 평이 좋다고 생각되는 앨범은 더콰이엇님이 프로듀스하신 1집 포엠인데요, 많은 분들이 좋아해주시며 멜론에서도 소위 말하는 명반 딱지를 받기도 했습니다.

오왼 포엠 p.o.e.m 명반 평점 듣기 가사
포엠 댓글

오왼-P.O.E.M_칙촉Chic Choc 유튜브

오왼 논란(쇼미9 vvs 방탄 인스타 마약 안병웅)

1. 마약/대마초

작년, 2020년 10월 메킷레인 멤버들이 대마초로 뉴스에 올랐습니다. 이로 인해 예상했다/놀랍다 등의 반응이 있었고 출연중이던 쇼미더머니9에서 통편집과 모자이크처리를 당했었죠. 작년 미란이와 머쉬베놈이 히트를 쳤던 vvs에서도 참여못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작년 쇼미더머니에 오왼의 등장으로 기대했던 팬들이 많은데 마약 연루 사건으로 많은 팬들이 실망했었습니다. 루머에 의하면 굉장한 무대를 했다는 얘기도 있고요. 이후 루피님은 관련 사건에 대해 사과를 하시는 모습을 보였지만 오왼님은 오히려 대마초 합법화를 주장하시고 있다고 합니다. 커뮤니티 디씨인사이드에서는 오왼에 대한 예측글로 성지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오왼 걸리면 진짜 좆되는거 아니냐?...jpg - 힙합 갤러리

2차때 가사보면 이새끼 요즘 약빠는거같은데;;\"Crystal in my head that add wisdom\"-> 내 머리안에 크리스탈(매스암페타민)이 지혜를 더하네\"비록

gall.dcinside.com

 

2. 인스타 sns 저격/디스(bts, 안병웅)

아까도 설명되었지만 sns로 공격, 저격을 한 경력이 있습니다.

굵직하게는, 전 세계 대세 방탄소년단(BTS)를 연상시키는 글을 공유한 적 있습니다.

그 대상이 BTS인지는 본인만이 알고 있을 것이지만, 이에 대한 갑론을박이 있었습니다.

오왼 방탄소년단 bts 논란 디스 저격
오왼 방탄소년단BTS

또한 최근에는 안병웅님과의 디스전(?)이 있었습니다.

안병웅님의 예전 논란의 인터뷰에 대한 리액션을 연상시키는 스토리를 올린 적이 있는데요,

오왼 안병웅 디스 논란 인스타그램 저격
오왼 안병웅

이에 안병웅님께서 2021.3.6에 ep앨범에 디스 트랙을 올렸습니다.

<Batanga!>앨범의 <sinner>라는 곡인데요, (1:21)'고장 나버린 나침반은 문화의 길을 잃어', (1:42)'이제 서른도 넘은 설운도 flow', (1:54)'누가 got boombap 또 트랩도 edm 하우스 제대로 못해 하나도' 등의 가사를 담으며 오왼을 디스했습니다.

안병웅 sinner_Ahn Byeong Woong 유튜브

(  <오왼-hiphop>의 후반부(2:15) '기다리고 있을거야 문화의 나침반이', (2:37) 'what am i? 나침반' 이라는 구절을 통해 알수 있습니다.  )

hiphop_owen 유튜브

이에 오왼님께서도 안병웅님의 디스에 맞대응하는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오왼 안병웅 맞디스 공개_홀릭 유튜브

그리고나서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밝혀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많은 논란도 있고, 안티도 있으며 두꺼운 팬층도 보유하고 있는 owen님 입니다.

저의 최애 래퍼라고도 할 수 있는 아티스트인데요,

성격/인스타/논란으로 가끔 아쉬운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저는 오히려 솔직한 그의 모습이 좋게 느껴집니다.

가식없는 모습을 스스럼 없이 보여주는 것은 어쩌면 제가 시선에 눈치 보며 못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거든요.

또한 그의 음악을 사랑하는 1인으로서 음악을 들을 땐 감탄스러울 때가 많아요. 다음 앨범을 굉장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오왼 마카벨리_MKIT RAIN 유튜브

'내가 걷는 이 길이 맞는지 의심이 되고 지쳐 쓰러지고 되돌아가도 드리는 기도' 라는 가사를 담고 있는

<owen-makaveli(prod.eggu)>는 제가 지칠 때마다 찾게 되는 곡인데요,

앞으로도 이런 음악을 통해 많은 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훌륭한 뮤지션이 되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포스팅하는 게 오래걸리네요. 열정을 가지고 시작했지만 후반부에 번거로워지면서 급하게 마무리했습니다..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