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정보!/일상, 각종 정보

멜라토닌 효과 "내가 잠이 안온다면?" 역사 부작용 섭취방법 음식 제품 총정리

by 사랑서 2021. 5. 8.

멜라토닌에 관심이 높아지고있습니다. 건강 관심이 높아지며 건강기능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건강기능식품으로 판매되는 멜라토닌 효과 멜라토닌 부작용 멜라토닌 젤리 영양제 멜라토닌 직구 등을 총정리했습니다. 

아래 영상은 조회수 약 60만회의 영상으로, 멜라토닌에 대해 아이들을 타겟으로 쉽게 설명해주도록 기획된 영상입니다. 5:01부터 설명이 나옵니다.

Why - 최고다! 호기심딱지 시즌4 - 쿨쿨 잠의 요정 멜라토닌_#001_EBS키즈 유튜브

 

1. 멜라토닌

멜라토닌 효과 부작용 음식 제품 영양제
멜라토닌 분자 구조

 

1) 멜라토닌이란?

 

- 화학적 멜라토닌

멜라토닌(melatonin)이란 뇌에서 나오는 호르몬입니다. 이는 불면증 치료제로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뇌를 억제함을 통하여 잠을 잘 수 있게 만드는 것과 다르게, 멜라토닌은 멜라토닌 수용체 활성화시키고 자연스로운 방법으로 잠을 잘 수 있게 합니다. 멜라토닌은 화학적으로 N-acetyl-5-methoxytryptamine과 같은 물질이며 N-아세틸-5-메톡시트립타민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이 화학물질은 수면시간이나 혈압을 조절하는 것과 관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분자식은C13H16N2O2이며 결정성 고체입니다. 

 

- 멜라토닌 역사

멜라토닌은 melas라는 검은색과 tonin이라는 묽힘이라는 뜻을 합한 것으로 검정을 묽게한다는 뜻입니다. 이는 멜라토닌이 발견되었던 사건과 관련이 있습니다. 1917년에 두 과학자는 소의 송과선 추출물을 양서류에게 먹게 하면 올챙이의 피부 색이 옅어지는 현상을 연구하며 발견됐습니다. 이후 1958년에 한 의사가 피부병을 치료하기 위해 소의 송과선 추출물과 호르몬을 분리하였고 이 것이 멜라토닌이 되었습니다. 이후 많은 연구를 통해 수면 및 항산화와 관련된 의약품으로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2) 멜라토닌 효과

멜라토닌은 불면증, 시차적응 등의 장애사항에 사용될 수 있는 호르몬으로 밝혀졌습니다. 멜라토닌 수용체는 몸의 다양한 부분에 존재합니다. 이를테면 뇌와 간 및 내장 등에 존재하여 멜라토닌의 효과를 다양한 신체 기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일주기(circadina) 생체리듬'이라고 불리는 멜라토닌의 기능은 매일의 밝고 어두운 주기를 이용하여 몸이 생체리듬을 관리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뇌 송과선은 어두운 상황에서 멜라토닌을 분비하고 밝은 상황에서는 멜라토닌을 분비하지 않으려 합니다. 어린 아이들이 밤에 졸음을 잘 참지 못하며 낮에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것도 멜라토닌 효과와 관련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며 멜라토닌 효과가 낮과 밤에 따라 크게 달라지지 않게 되며 전체적인 감소에 이릅니다. 특히 10대~20대에는 어두울 때 생성되는 멜라토닌 감소로 취침시간이 늦어지고 기상시간이 늦어지는 데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또한 멜라토닌 항산화 효과 역시 연구되고 있는 부분입니다. 멜라토닌은 라디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라디컬이란 라디컬 산소 등과 같은 것을 뜻하는데, 산소의 형태인 O2가 아닌 O로서 존재하여 불안정상 상태를 이룹니다. 이러한 라디컬은 단백질, DNA 등을 산화시키고 또 암을 발생시키기도 하는 등 인체에 해로운 영향이 있습니다. 이를 멜라토닌이 포착하여 잡아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E보다 두 배 더 강한 효과를 나타내며 항산화의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 멜라토닌 효과 로서는 면역 능력을 향상시켜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확실한 연구가 더 필요한 상황이지만 그 효과를 나타내는 논문이 여럿 나와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2. 멜라토닌 부작용

멜라토닌 부작용으로 알려진 것이 있습니다. 멜라토닌을 아무런 의식 없이 섭취하게 되어 부작용을 느끼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항응고제, 항혈 소판제 등을 먹는 사람이 멜라토닌을 섭취하게 되었을 때 문제가 되며, 또한 류마티스관절염 등의 자가면역 질환에서는 멜라토닌 성분이 오히려 면역력을 높여줘서 약효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일반 수면제와 다르게 비교적 매우 안전한 물질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일반 수면제는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스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할 때 다량 복용하기도 하며 부정적인 인식이 강했고 우울증을 일으키는 등의 이미지가 있지만, 멜라토닌은 인체에서 생성하는 호르몬이기 때문에 많이 섭취해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며 복용을 하곤 합니다. 이 때문에 마구잡이로 섭취하여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것이라도 과유불급이며 적당량을 복용해야 합니다. 밝혀진 적당 복용량은 3~5mg으로 나타나 있으므로 적정 복용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3. 멜라토닌 직구

국내에서는 처방이 있어야 구할 수 있고 가격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에 멜라토닌 직구를 통해서 멜라토닌을 구하시기도 합니다. 알려진 것으로는 Nature's Truth 멜라토닌, nature bountry 멜라토닌, natrol 멜라토닌 등의 영양제를 해외직구 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오히려, 국내에서 처방에 의하여만 멜라토닌 약을 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쿠팡의 멜라토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체리류의 '타트체리'의 농축 제품이나 타트체리 영양제로서 대신 구매하여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해당 제품 중 제일 후기가 많은 제품은 후기 약 700개의 제품이며 합법적으로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4. 멜라토닌 섭취 방법

멜라토닌은 햇빛을 쐬어 줌으로써 체내에서 생성을 높이는 방법이 있으며 혹은 음식 또는 영양제, 젤리 와 같이 외부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멜라토닌에 관한 조회수 약 10만의 임영빈 내과 유튜브의 영상입니다.

불면증 영양제? - 햇빛치료와 멜라토닌 복용법_99세까지 88하게 : 임영빈 내과 유튜브

 

1) 멜라토닌 음식

멜라토닌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타트체리가 있습니다. 타트체리는 산도가 존재하는 체리 품종으로서 나쁜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며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어서 건강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호두는 멜라토닌 생성량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생체 내에서 생성하는 데에 효과가 있어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최대 2~3배까지 멜라토닌 생성을 증가시키는 데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과 칼슘이 풍부하여 혈압 안정에도 도움을 주고 레시틴을 함유하고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견과류 중에 호두와 같이 피스타치오에도 다량의 멜라토닌이 함유되어 있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식물성 식품 중에서 탑랭크에 속할 만큼 멜라토닌 함유량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샐러리에도 다른 채소류의 2배 이상의 멜라토닌이 함유되어 있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2) 멜라토닌 제품

 

- 멜라토닌 영양제

멜라토닌 영양제 다량 함량 타트체리 제품
멜라토닌 다량 함유 타트체리

멜라토닌 영양제는 주로 타트체리 고농축 캡슐 혹은 타트체리 분말 타트체리 농축액 의 형태로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멜라토닌의 직접적인 판매 대신 전문가와 상담하여 처방받는 방식을 선택하고 있기 때문에, 멜라토닌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타트체리 제품들이 활발히 판매되고 있습니다. 쿠팡에서 인기 있는 제품으로는 '홀리데이즈 몽모랑시 타트체리 영양제'가 후기 수 약 700으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그와 함께 '건강상회 타트체리 46080'가 약 220의 후기,  '퍼펙토 몽모랑시 타트체리' 제품이 약 100개의 후기 등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멜라토닌 젤리

멜라토닌 젤리 형태로서 멜라토닌을 섭취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 또한 타트체리를 이용한 젤리로서 젤리스틱으로 간편히 한 포 씩 섭취하는 형태입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미스비 몽모랑시 타트체리 젤리스틱'이 있습니다. 또한 해외직구로 멜라토닌 젤리를 구입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직구 제품으로는 'spring valley adult gummy melatonin'이 있습니다.

 

 

호관원 효과 ) 관절염에 좋다고 하는 이유

 관절염 환자가 매년 증가하여 2020년 300만명을 넘었습니다. 또한 약 70%가 여성에 해당합니다. 50대부터 급증하여 병원을 방문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에 이만기 관절약 호관원 효과 성분 가격 부

seosarang.tistory.com

 

구전 정경부인 임영웅 광고 ) 구전 정경부인이란? 성분 효능 가격 정리

최근에 갱년기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건강기능식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중 인기 있는 편강한방연구소의 구전 정경부인을 알아보겠습니다. 구전 정경부인 임영웅 광고 부터 구전

seosarang.tistory.com

 

브이맥스 가격 ) 울트라 효능 성분 '남자의 활력을 지킨다?'

 남자를 위한 건강기능식품 브이맥스 가격 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브이맥스 가격 을 비롯하여 브이맥스 울트라 효능과 성분 등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브이맥스 울트라 는 김보성

seosarang.tistory.com

댓글